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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츠하이머병 예방할 수 있는 식단 개발돼

2015-04-03

과학자들이 치매의 가장 흔한 유형인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과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연구에서 소위 MIND라고 불리는 식단을 엄격하게 따른 성인에서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53% 더 낮았다고 보고하였다.

미국 시카고 러시대학병원 및 러시 알츠하이머병센터의 영양역학자이자 이번 연구의 저자인 Martha Clare Morris는 MIND 식단은 생활습관, 질병과 관계 없이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이 식단은 건강한 음식인 곡물, 야채, 콩류, 가금류, 생선 섭취를 강조하면서, 덜 건강한 음식인 붉은 고기나 버터, 단 것들도 제한된 양으로 먹을 수 있게 한다.

MIND 식단은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과 DASH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단을 조합한 것이다. 두 식단 모두 과일과 야채, 생선을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그러나 MIND 식단은 식물성 음식, 녹색 채소, 블루베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과일, 생선, 유제품 또는 감자는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Morris는 MIND 식단을 오래 실천할수록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보호효과가 더 크다고 말했다.

지중해식 식단과 DASH 식단 모두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시키고 치매 예방효과도 가지고 있지만 Morris는 이 두 식단은 MIND 식단보다 엄격하다고 말했다.

MIND 식단이 잠재적으로 어떻게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낮추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진은 58~98세 남성 및 여성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들은 모두 Rush Memory and Aging Project에 등록되었다.

조사 결과, MIND 식단을 따른 사람들은 진행성 뇌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낮았다.

Morris는 이번 연구는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MIND 식단의 효과를 확인한 첫 번째 연구로서, 결과를 확실하게 입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Morris는 또한 MIND 식단은 엄격하게 실천하지 못했을 때에도 일부 보호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Alzheimer's & Dementia 3월호에 발표되었다.

출처: Medline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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