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OnLine 메디컬포커스에서 다양한 질환 및 보건의료관련 이슈에 관한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메디컬포커스

공유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Acne) 여드름 (Acne)
2011-12-27
여드름은 대개 청소년시기인 10대에 발생한다고 생각되어지나 성인환자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직접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도 있고 환자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초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올바른 관리가 필요하다.

개요

여드름은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등에 막힌 털구멍(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 뾰루지, 깊은 종기(낭종 또는 결절) 등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대개 10대에 발생하나 20대 전후에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30대와 40대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은 주로 비염증성인 개방성 면포, 폐쇄성 면포와 염증성 구진, 농포, 결절로 특징지어진다. 여드름은 얼굴, 가슴 상부, 등을 포함한 피지선 모공이 밀집한 곳에 영향을 미친다. 여드름 환자 중 약 20%가 중증 여드름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영구적인 신체적 흉터를 남기거나 심리적 문제도 유발할 수 있다.

역학

2008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도자료에 따르면 여드름(한국표준질병ㆍ사인분류 L70)의 실 진료 환자수가 2008년 9만 6천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2007년에 9만2천명에 비해 증가한 수치이다. 성별 실진료환자수는 2008년 기준으로 남성이 3만9천명, 여성은 5만8천명으로 나타나 여성환자수가 남성환자수의 1.5배 가량이었고, 연령별로는 10대와 20대가 각각 3만4천명과 4만1천명으로 전체 진료환자의 78.0%를 차지하였다.

연령대별 실진료환자수는 2008년 기준으로 10만명당 20대 여성이 782명으로 최고였고, 뒤를 이어 10대 남성 524명, 10대 여성 518명, 20대 남성 370명, 30대 여성 232명 순이었다. 특히, 10대의 경우는 남성과 여성간 실진료환자수에 있어 큰 차이가 없었으나 20대는 여성이 남성보다 2.1배, 30대는 여성이 남성보다 2.9배 가량 더 많았다.

[출처: 보건복지부]

병리학적 요인

  1. 1)

    유전

    다양한 여드름의 원인 중 유전은 여드름의 주요인이다. 만약 부모 모두 여드름이 있었다면 자녀에게도 여드름이 나타날 확률은 3/4이다. 만약 부모 중 한 명만이 여드름이 있었다면 자녀에게 여드름이 나타날 확률은 1/4이다. 그러나 다른 유전적 조건이 비슷해도 모든 가족에서 같은 양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여드름은 한 세대 이상을 뛰어넘어 발생하기도 하며 정확한 유전 양식은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다. 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전 요소는 모낭이 연결된 표피가 다른 사람에 많은 것, 피지 과다,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활동성 및 존재, 염증 등 악화 요인이다.

  2. 2)

    과다각화증

    여드름발생에 있어 가장 처음 확인된 부분은 과다각화증이다. 과다각화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3. 3)
     남성호르몬
    :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는 남성호르몬에 의해 활성화 되는데, 사춘기 동안 증가된 남성호르몬은 피부의 피지선(피부 기름샘)을 커지게 한다. 면포는 T-존 부위에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게서 부신피질기능이 항진된 부분 주위에서 나타나기 시작하고 사춘기 전 여성에서 나타나는 면포성 여드름의 정도는 남성호르몬 수치와 관계 있다.
  4. 4)

    피지과다

    여드름 발생에 있어 다른 주요인은 피지 과다이다. 피지 생성 및 배출은 다양한 호르몬과 매개체에 의해 조절된다. 특히 남성호르몬은 피지 생성과 배출을 촉진시키다. 피지는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데 피지선은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 얼굴, 등, 가슴 부위에 많이 존재하며 모낭과 연결되어 있다. 피지가 모낭의 구멍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배출되면 피지가 모낭의 내벽을 자극하여 내벽세포가 더 빨리 탈락하게 만들고, 탈락된 세포들은 엉겨서 모낭의 구멍을 막아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형성된다.

  5. 5)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는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으로 지방분해효소를 분비한다. 지방분해효소는 피지 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유리 지방산을 형성하고, 형성된 유리 지방산은 다시 모낭을 자극하여 모낭벽을 터트린다. 피지, 세균, 탈락된 세포들이 피부로 방출되어 홍반, 부종, 고름, 즉 뾰루지가 생긴다.

  6. 6)

    염증

    염증은 1차적 현상일 수도 있고 2차적 현상일 수도 있다. 최근의 연구자료들에서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이하 P. acnes)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한다고 제시되었다. 그러나 인터루킨 1- 알파(Interleukin 1-alpha) 이 면포에서 확인되었으며 이 역시 여드름 발생 요인이 될지도 모른다.

증상

  1. 1)

    나이에 따른 여드름 발생

    1. a.
      신생아 여드름:
      생후 몇 주에서 몇 달간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 신생아는 산모로부터 전달된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시기이며 부신에서의 안드로겐 생성 부분이 불균형적으로 큰 시기이다. 이러한 신생아 여드름은 대부분 저절로 없어진다.
    2. b.
      사춘기 여드름: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생겨나는데 이때는 생식선에서 더 많은 남성호르몬을 생성 및 배출하는 때이다. 주로 얼굴, 몸, 특히 앞가슴 등에 염증성, 비염증성 병변이 나타난다. 청소년기에는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3. c.
      성인 여드름:
      최근 성인 여드름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는 보고가 있다. 성인 여드름은 남성에서 많은 사춘기 여드름과는 달리 주로 여성에서 3배 이상 많다. 대부분 심하지는 않지만 염증성 병변이 더 많으며, 사춘기 여드름과는 달리 턱과 입 주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을 보인다.
  2. 2)
     증상:
    여드름의 국소적 증상은 통증 또는 압통이다. 일반 여드름에서는 전신적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열 등 전신 증상 또는 증후과 관련된 중증 여드름인 경우 전격성 여드름이라고 한다.
  3. 3)

    병변

    여드름은 피지선이 분포하는 부위에 면포, 구진, 농포, 결절 형태로 나타난다. 면포는 염증성 증상 없이 나타나며 폐쇄성과 개방성으로 나눠진다. 구진과 농포는 뚜렷한 염증 증상과 함께 뾰루지가 나타난다. 얼굴, 가슴 등에 주로 나타나며 팔 윗부분도 나타날 수 있다.

    1. a.
      비염증성 병변:
      면포는 여드름의 가장 초기적 병변이다. 입구가 열려있는 것을 개방성 면포라 하고 입구가 닫혀 있는 것을 폐쇄성 면포라 한다. 폐쇄성 면포는 염증 병변의 전 단계이다. 개방성 면포는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검은 색을 띄어 blackhead라 하고 폐쇄성 면포는 하얀색을 띄어 whitehead라 한다.
    2. b.
      염증성 병변: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염증이 생긴다. 처음에는 붉은 기가 돌고, 시간이 흐르면서 갈색으로 변한다. 염증의 정도에 따라 붉은 여드름(구진성), 곪는 여드름(화농성), 결절, 낭종 등이 형성된다. 주위에는 홍반 등이 관찰된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A.D.A.M]

악화요인

여드름은 유전 외 피지선 과다 분비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악화되거나 촉발될 수 있다.

  1. 1)

    화장품, 헤어용품

  2. 2)

    약물: 스테로이드, 리튬, 일부 간질 치료제, 요오드

  3. 3)

    선천성부신과형성, 다낭성난소증후군, 및 과도한 안드로겐과 관련된 기타 내분비 장애, 임신

  4. 4)

    물리적 자극: 머리띠(headband), 어깨 패드, 배낭, 와이어가 들어간 브래지어

  5. 5)

    과도한 햇빛 노출

진단

일반적으로 여드름의 진단에는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다. 여드름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면포의 존재이다. 주사, 입주위 피부염, 모낭염, 피지선증식증, 한선종, 결절성 경화증과 구분하여 진단해야 한다.

심한 병변의 경우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여성환자가 월경통 또는 다모증이 있는 경우 호르몬 검사를 고려해야 한다. 남성화가 확실한 환자는 총 테스토스테론 수치 측정이 필요하다. 많은 전문가들이 유리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에피안드로스테론 설페이트(dehydroepiandrosterone sulfate), 황체 호르몬, 모낭 자극 호르몬 수치를 측정한다.

환자가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증상의 호전이 지속되지 않는 경우, G(-) 모낭염을 배제하기 위해서 피부 병변의 배양이 필요할 수 있다.

치료

여드름 치료에는 다양한 국소적, 전신적 치료요법이 있다. 적절한 치료요법을 찾기 위해서 환자의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1. 1)

    환자평가항목

    1. a.

      여드름의 종류(예: 면포, 염증, 결절성)

    2. b.

      여드름의 중증도

    3. c.

      피부 타입(건성, 지성)

    4. d.

      흉터, 염증 후 과다색소침착

    5. e.

      이전 치료의 성공 또는 실패 경험

    6. f.

      여드름 유발 약물 사용력

    7. g.

      정신적 영향

    여드름 흉터가 있는 환자는 보다 공격적인 초기 치료를 요한다.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이나 안드로겐과잉증 증후가 있는 여성은 검사와 항안드로겐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2. 2)

    국소요법

    바르는 약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비누 세수를 자주 하거나 각질을 문지르는 행위 등은 피해야 하며 세안 후에는 적당한 피부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1. a.

      비타민 A 유도체 및 국소 Retinoid

      바르는 약은 경증 혹은 중등증의 여드름에 주로 사용된다. 국소 Retinoid는 여드름 예방과 항염증 효과가 있다. 모낭의 과다증식과 각화항진을 정상화 시킨다. 또한 미세 면포, 면포, 염증성 병변의 수를 감소시킨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여드름 치료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피부 자극(각질, 발적)이 국소 Retinoid 사용 초기에 일어날 수 있다. 이 약물을 사용 중인 사람의 경우 비지용성 피부로션 및 윤활제를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2. b.

      국소 항생제

      국소 항생제는 주로 P. acnes 에 대해 사용된다. 또한 항염증 작용이 있다. 국소 항생제는 여드름 예방에는 효과가 없으며 이 제제에 대한 내성을 유발 할 수 있다. 각질 용해제인 Benzoyl peroxide와 병용하면 내성 발생이 덜 나타난다. 겔이나 액제는 크림 또는 로션 제제보다 더 자극적일 수 있다.

    3. c.

      각질 용해제

      각질용해제는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세균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Benzoyl peroxides는 면포 용해 작용이 있으나 피부를 붉게 할 수 있다. 로션 및 크림 형태의 salicylic acid 제제는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각질을 제거한다. 또한 이것은 경등도의 항균 작용을 나타낸다. 여드름이 진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증상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이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Sulfur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resorcinol 혹은 salicylic acid와 함께 복합 제제로 사용하는 경우 이들 약물에 광과민성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Azelaic acid를 함유하는 제제의 경우 여드름 질환에 있어 항균 작용 및 면포 용해 작용 모두 나타낸다.

  3. 3)

    전신요법

    1. a.

      항생제

      전신용 항생제는 여드름 치료의 중심이 된다. 항생제는 항염증 작용이 있고 P. acnes 에 효과적이다. Tetracycline계열 항생제가 일반적으로 처방된다. Doxycycline과 minocycline 등 보다 친유성의 항생제가 일반적으로 tetracycline보다 효과적이다. 항생제 사용의 경우 전신을 통해 순환하면서 피지샘에 직접 작용하기 때문에 종종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내성을 가져올 수 있다.

    2. b.

      호르몬 요법

      여드름 치료에 일부 호르몬 요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경구용 피임약은 성호르몬 결합성 글로불린 (sex hormone-binding globulin)을 증가시켜 순환하는 유리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시킨다. 생리 전에 여드름이 악화되는 여성의 경우 피임약을 복용하여 여드름에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3. c.

      Retinoids

      Isotretinoin은 중증의 난치성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큰 전신 retinoid제제이다. Isotretinoin은 여드름 발생에 관련하는 이상각화(불완전하고 미숙한 각질화를 보이는 비정상적 각질화)를 정상화시키고 피지 분비를 70%까지 감소시키며 항염증 작용과 더불어 P. acnes 를 감소시킨다. 치료 시작시기에 스테로이드와의 병용이 중증 여드름에서 초기 악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Isotretinoin은 기형유발물질로서 약물 투여 시작 1개월 전부터 투여 중지 1개월 후까지는 반드시 피임해야 한다. 심한 여드름 환자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 중 관련된 기분 변화와 우울이 보고되기도 하였다. Isotretinoin은 우울감과 자살 생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우울증 환자 또는 자살 충동을 느끼는 환자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비타민 A 유도체 및 Retinoids
      약물 용법/용량 부작용 대표제품
      Adapalene 환부를 깨끗이 씻고 건조시킨 후 저녁 또는 취침시 1일 1회
      눈과 입술을 피하여 여드름부위에 얇게 바름
      치료 중 햇빛 노출 주의
      부작용: 홍반, 피부박리, 건조감,
      가려움증
      디페린 겔
      디페린 크림
      Tretinoin 1일 1-2회 적량 환부도포 스티바-에이 크림
      Isotretinoin 초기: 0.5mg/kg/day
      유지: 0.5-1.0mg/kg/day
      피부 건조감(입술, 손 등이 틀 수 있음), 최기형성 (복용 중 피임할 것),
      우울증 기왕력자 주의, 콘택트 렌즈 불내성헌혈하지 말 것, 자외선 차단
      로아큐탄 캅셀
      각질용해제
      약물 용법/용량 대표제품
      Azelaic acid 환부에 1일 2회 충분히 바른 후 잘 문질러줌 아젤리아 크림
      Benzoyl peroxide 1일 1-2회. 치료 시작 시 1일 1회(취침전) 치료 중 햇빛 노출 주의 벤작 에이씨 겔 2.5%
      Salicylic acid 1일 1-3회 사스티드 비누
      Sulfur 1일 1회 에이클리어 연고
      국소 항생제
      약물 용법/용량 대표제품
      Erythromycin 1일 1-2회 적량을 얇게 도포 에리아크네 4겔 4%
      Clindamycin 1일 2회 환부에 도포 크레오신 티 액
      경구용 항생제
      약물 용법/용량 부작용 대표제품
      Tetracycline Doxycycline 20mg 1일 2회 8세 미만 복용치 않음
      (치아 변색, 성장지연),
      철분, 칼슘 제제, 종합비타민,
      제산제, 완하제는 병용투여 않음,
      햇빛 주의, 경구 피임제 효능 저하
      바이브라마이신-엔 정
      Minocycline 초회 200mg 이후
      12시간마다 100mg
      미노씬 캡슐
      Tetracycline 1일 1g을 4회 분복 테라싸이클린 캡슐
      Macrolide Erythromycin 250mg 1일 4회,
      500mg 1일 2회
      햇빛 노출 주의(광과민성) 그렌다신 정
      Clindamycin Clindamycin 1회 150mg, 6시간마다 복용 식도궤양 막기 위해 물 또는
      우유와 복용,
      특히 취침전 복용 주의
      훌그램 캡슐
  4. 4)

    외과적 치료

    1. a.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크게 곪은 여드름은 흉터로 남을 가능성이 많다. 심한 염증성 병변으로 피부가 딱딱해졌을 때는 병변 부위에 희석한 트리암시놀론을 직접 주입하여 여드름이 빨리 없어지도록 하고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한다.

    2. b.

      압출 치료

      피부과에서는 개방성 혹은 폐쇄 면포들을 짤 수 있다. 그러나 집에서 환자가 직접 여드름을 짜면 염증에 의해 약해진 기름샘 벽을 무리하게 짜서 파괴시키므로 염증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결국 흉터가 남을 수 있다.

    3. c.

      박피술

      여드름이 넓게 퍼져 있는 경우에 화학 박피술을 시술하면 각질이 벗겨지고 막혀 있던 모공이 일시에 열리며 염증이 가라앉게 된다. 또한 바르는 약의 피부 흡수가 높아져 약의 효능을 높여준다.

    4. d.

      광역동치료

      광과민제를 피부에 바르고 특정 파장의 빛을 쏘아 피지선과 모공 속의 여드름 균을 파괴하고 피지선 분비를 억제한다. 이 외 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다.

  5. 5)

    식이요법

    그 동안 음식과 여드름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이에 대한 연구 중 하나에서 여드름 환자들이 매일 초콜렛 과자 1개씩 섭취한 결과 일부는 증상이 호전되고 일부는 악화되었다. 그러나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정크푸드(감자칩, 청량음료 등) 섭취가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쳐 여드름을 유발하였다는 자료가 제시되었다.

    또한 최근 성인 여드름에서 인슐린유사성장인자(IGF-1)가 증가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먹고 난 뒤 빠르게 혈당을 높일 수 있는 고혈당지수(GI-Glycemic Index)의 식품과 연관성을 보이는 결과이다. 고혈당지수 음식들은 남성 호르몬 증가와 연결된다.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면 여드름이 더 악화되므로, 증가시키는 고혈당지수 식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관리

  • 비누 등으로 하루에 두 번 씻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필요 이상으로 세수를 자주 할 필요는 없다.

  • 모발이 얼굴을 덮지 않도록 유지한다. 특히 기름진 머리카락은 막힌 모공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 고체형 화장품보다는 액체형 화장품을 사용한다.

  • 치료는 여드름을 빨리 없어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다. 이는 피부의 상태가 호전되는 데 1-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 여드름을 짜거나 자극을 주는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피한다.

  • 비오일성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땀 배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 가끔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스트레스 또한 여드름을 진행시킬 수 있는 한 요인이다.

Reference

  • KIMS OnLine www.kimsonline.co.kr
  • MEDICAL PROGRESS Agust 2011 VOL.38
  • KIMS Pharmacy Guide, CMP Medica
  • Medscape REFERENCE
  • UpToDate, Inc.
  •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도자료

관련제품보기

0/0

최근 본 콘텐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