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하시는 질병정보를 찾아드립니다.
질병과 관련된 의약품과 고시 및 뉴스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질환 포커스

이 질병은 무엇인가요? 더보기

콜레스테롤의 과잉섭취나 콜레스테롤 대사장애로 인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정상치를 넘는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인체를 구성하는 영양소의 일종으로서 생명 유지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물질이나, 과다하게 증가할 경우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각종 심혈관, 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의 정상치는 인종-성별-연령에 따라 다르고 일반적으로 중년 이후에는 동맥벽이나 결합조직에 침착됩니다. 보통 동양인에서는 혈액 1dL당 약 130-250mg으로 되어 있습니다. 흔히 콩팥증후군-쓸개길폐색-갑상샘기능저하증-동맥경화증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전성으로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으며, 특이한 증세는 없으나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더보기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을 많이 먹는 식생활: 포화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내의 LDL(나쁜 콜레스테롤)은 많아지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의 양은 적어집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다량 함유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치가 높아져서 위험합니다.
2. 운동부족: 운동량이 적으면 혈액 속에 있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조금밖에 사용하지 않으므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생산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비만
5. 당뇨병, 신장질환, 간질환, 내분비 이상

이 질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더보기

대부분 무증상으로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말초혈관질환 등의 원인질환에 의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질병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더보기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 200mg/dL 미만
-경계수준: 200-239mg/dL
-고콜레스테롤혈증: 240mg/dL이상
*고중성지방혈증: 중성지방 200mg/dL 초과
*LDL콜레스테롤:
-정상: 100mg/dL
-적절접근: 100-129mg/dL
-경계위험: 130-159mg/dL
-고위험:160mg/dL이상

이 질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더보기

식이요법, 운동, 금연, 절주, 스트레스 완화 등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하며 치료지침에 따라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없나요? 치료 경과는 어떤가요? 더보기

1. 심장 근육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양이 일시적으로 부족하여 가슴 부위가 아픈 협심증,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흐름이 완전히 차단되어 생기는 심장마비가 일어나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2. 뇌로 공급되는 혈관중 일부분이 막혀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3. 신장 질환, 고혈압.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보기

1. 만약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입니다.
2. 진단 즉시 건강한 식습관을 들입니다.
3. 닭이나 고기를 조리할 경우 지방과 껍질을 제거하고, 조리시에는 최소한의 기름만 사용하며, 기름에 튀긴 음식은 피하고 저지방 우유를 먹음으로써 지방을 적게 섭취하도록 노력합니다.
4. 기름기가 많은 육류, 버터, 돼지기름, 코코넛유 및 일반 우유 등 포화지방산이 많이 든 음식물은 피합니다. 포화지방산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의 섭취가 바람직합니다.
5. 뇌, 콩팥, 게요리, 생선의 알, 오징어, 새우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간은 아주 가끔씩만 먹으며 계란은 일주일에 한두개만 먹습니다(어린이는 일주일에 다섯개에서 여섯개의 계란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6. 단백질은 두부, 말린 콩, 생선, 닭 및 살코기로부터 섭취하도록 합니다.
7. 씨리얼, 과일 및 야채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습니다.
8. 담배를 끊습니다.
9. 빠르게 걷기, 조깅,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운동을 일주일에 3-5회, 매회 15-60분씩, 가쁜 숨을 쉴 때까지 합니다.
10. 일반적으로 보통 체중보다 20% 이상 나가는 비만이거나, 가족중 고콜레스테롤혈증이나 심장병을 앓았던 사람이 있는 경우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더보기

MICROMEDEX CareNote TM System, Thomson Healthcare Inc. 2011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보건복지부 건강정보포털; 2011
질병관리본부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1

관련제품보기

0/0

최근 본 콘텐츠

TOP